조선시대 성리학교육사상가 퇴계 이황
①주리론적 견해에서 성리학 이론을 체계 발전을 가져오다.(형이상학, 도덕규범, 정신세계 강조)
→ 교육철학에서는 계명(신념을 고취하는 교육)으로서의 교육과 같다.
②향약을 조선의 실정에 알맞게 적절히 편성 조직하다.
③도산서원을 설립하여 후진양
Ⅰ.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
입학자격
- 원칙적으로 생원, 진사였다.(소과 합격자)
정원
- 원칙적으로 200명(국력에 따라 150, 100명일 때도 있었다.)
교원
- 지사, 부지사(관리직), 대사성, 사성, 사예, 직강, 전적, 박사
성적 평가
- 예조에서 행했다.
성적 평가의 방법
- 대통, 통, 약통, 조통, 얼
교육철학의 전체적인 흐름이 실생활의 분비보다 수기면을 강조한 사음 중심의 교육과 공리공담의 이기설, 이기호발설이나 사단 칠정론에 편중하여 실사실물의 학문을 경시한 것 등은 비판받아야 할 것이다.
18세기 조선사회에는 실지 사정에 입각한 실제적 사고를 세우기 위해 실학파가 대두 되었다.
철학’으로써 종교의 기원을 설명하는 동시에, 나아가서는 종교의 근본원리가 되었다고 주장한 데서 비롯된다. 타일러 에 의하면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추리되어 성립되었을 것이라고 한다. 가령 잠자고 있는 동안 몸은 원래의 자리에 그대로 있는데도 멀리 떠나 있는 꿈을 꾼
홍대용
- 의무교육주장(but 천인층까지 확대 못해)
- 전국을 ‘도 - 군 - 현 - 사 - 면’으로 편제하고 ‘도’에서 ‘면’에 이르기까지
각급 교육기관을 설치하며, 면에는 재를 두어 8세이상의 모든 자제를 모아 가르쳐야
한다.
4) 다산 정약용
- 자율적인간(실천), 오학(성리학, 훈고학, 문장학, 과
철학(新儒家哲學).
중국 송나라 때 주자(朱子)에 의해 확립된 성리학(性理學)의 사상에 반대하여 명나라 때 왕양명(王陽明)이 주창한 학문이다. 성리학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육상산(陸象山)의 철학과 함께 심학(心學)으로도 불린다. 왕양명은 초기에 성리학(性理學)을 공부하다가 주자의
성리학: 사대부에 의하여 수용되었고, 국가의 통치 이데올로기로 자리 잡음.
2) 교육제도
- 조선의 교육제도는 성리학에 이념적 바탕을 두고 학교체제를 정비함.
- 조선 건국이후 치국의 제일 과제는 민생교화에 있고, 학교는 교화의 근본이라는 유교적
통치이념에 바탕을 둠.
(1)관학
① 성
교육의 목적은 관리양성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. 교육내용으로는 유교의 경전인 5경3사를 비롯하여 삼국지, 진춘추 등이었다. 이것으로 미루어 보아 중국인이 태학에서 가르쳤던 다른 서적, 즉 역서, 의학, 산학, 악서, 병서도 읽었으리라고 보고 있다. 이와 같이 태학은 관학으로서의 역사상 최초의 학